국토교통부가 하남문화유산지킴이 시민위원회(위원장 유병기)가 제기한 3기신도시 개발반대 및 문화유산 보호 유지 민원에 대해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 회신에 따르면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는 지난 해 10월 LH 공사가 공공주택지구 지정 안을 제안해 이후 공공주택 특별법에 따라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주민의견 청취를 진행 중이고 지구지정 이후 지구계획에 대해서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하남문화유산지킴이 시민위원회가 제기한 문화재 보호와 관련해서는 문화재청과 협의를 거쳐 조사하고 훼손방지와 보존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남시도 문화유적이 훼손될 것에 대해 공감하며 하남시의 균형발전과 일자리 확보를 통한 자족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향후 토지이용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백제역사박물관을 건립하는 등 역사와 문화가 있는 특화단지로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개발 과정에서 발굴된 문화유적에 대해서는 문화재청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보존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남문화유산지킴이 시민위원회는 지난 1월 3일 "문화유적이 훼손되거나 통째로 사라질 우려가 큰 3신도시 개발 사업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국토부와 하남시, 하남시의회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투데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