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관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 교사를 상대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 1,009명중 925명인 91.58%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교육청에 따르면 (재)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이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및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경기도 역사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대하는 이유로 73.96%(747명)이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 하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고 우려했고 14.65%(148명)는 하나의 역사해석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응답했다.

또 발행체제로 현행인 검정제가 68.22%(689명), 인정체제가 13.47%(136명), 자유 발행제가 9.41%(95명)로 검정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정제와 자유발행제에 대한 의견도 22.88%로 적지 않게 나타나 현장교사들은 인정제와 자유발행제를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과서 발행체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중이 현행 50%에서 40%로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 역사교사들은 55.54%(561명)이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응답했고, 34.25%(346명)는 현재 상태가 적절한 것으로 대답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10월2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교사 1,00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PC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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